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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소식] 시마노 R8000 신형 울테그라 출시

헤롬 2017. 6. 24. 00:50

시마노 R8000 울테그라 부품출시 엠바고가 드디어 풀렸다.


기계식 / 전자식 / 디스크브레이크, 티티바이크 부품 까지

모든 제품이 공개됐다 

스파이샷이 아닌 공식 이미지로.


* 시마노 신형 울테그라 이미지


이미 작년에 9100 이 공개되면서, 

약 1년내에 그 하위모델의 업그레이드 버전을 공개하는 시마노 답게, 

울테그라의 신형이 출시될 것임은 기정사실로 다들 알고 있었고

스파이샷이 유출되면서, 시마노의 신제품 엠바고가 곧 풀릴것이라 예상되는 부분이었다.

* 작년 공개된, 시마노 듀라에이스 9100 시리즈

휠셋은 기존의 9000 시리즈에 스펙변화 없이 이름과 데칼만 바꿨다는 팩트가 알려지게 되면서 

소비자들로 하여금 외면받게 하였고,

시마노 엠티비 구동계에서 사용하고 있던, 쉐도우 타입 리어 디레일러를 공개하면서

이제 더이상 새로운 기술이 나오기는 힘든것 아니냐는 평가가 나오기도 했다.

[다만, 9150 기계식 프론트 디레일러는 실제 사용자들 사이에서 한번 세팅하면 거의 만질것이 없고 

변속 속도가 굉장히 빠르고 쉬프팅에 힘이 매우 적게 든다는 긍정적 평가가 많다.

실제로 본인이 세팅했을때도, 우려와는 달리 구형 구동계와도 호환이 됐으며, 변속정확도와 쉬프팅 힘이 적게드는 것에 

적잖이 놀란바 있다.]



시마노는 구동계 부품을 대략 3~4년 주기로 신제품을 출시해 나가고 있는데 

더듬이를 없애고 핸들바에 변속선을 인터널로 깔끔하게 감춰낸 

듀라에이스 7900 시리즈 (하위 모델 울테그라 6700시리즈 및 5700 105) 과, 

전자식 구동계를 처음으로 선보였던, 

듀라에이스 7970 시리즈! 


그리고 전자식 구동계를 더욱더 보급시키는데 일조하였고

지금의 전자식 구동계의 완성형에 가까운 울테그라 6770 시리즈


완전한 변화를 꾀하며, 

본격적으로 11단 시대를 열게 만든 

듀라에이스 9000 - 울테그라 6800 - 105 5800 



이렇듯 로드바이크 구동계 시장을 급격하게 요동치게 만들었던 시마노가,

이번 신제품은 대충 모양만 조금씩 바꿔서 내놓은 것 같은 느낌이다.



4암의 크랭크셋은 전작에 비해 달라진 것은 거의 없으며, 

기계식 구동계에서는, 프론트 디레일러만 전작과 완전히 다른 방식을 보여주고 있으며,

리어 디레일러는 자사의 MTB 구동계에 사용하고 있는 쉐도우 시스템을 그대로 적용했다.



다만

각 그룹에, 유압식 구동계를 포함함으로써, 

앞으로, 유압식 구동계의 시마노로의 표준화를 공고히 할 가능성이 크다.

캄파놀로나, 스램에서 아직 제대로된 유압시스템을 갖추지 못한 상황에서

(스램은 유압레버 출시 직후, 리콜 이슈가 있었음)

각 구동계 그룹에 유압식 구동계를 모두 포함한다는 전략은 

앞으로 대부분의 로드바이크에서 표준이 될 디스크 브레이크 시스템에서도 

역시나, 시마노의 점유율 압승이 예상된다. 


* R8000 기계식 그룹셋 사진


디스크 브레이크의 시스템의 본격적인 도입은

그렇게 오랜 시간이 필요하지는 않을 것이다.


이미 검증된 MTB 시장에서의 디스크 브레이크의 압도적인 점유율 

메이저 업체에서 디스크 브레이크 시스템이 적용된 로드바이크를 출시하고 있고

각종 국제대회에서 디스크 브레이크 시스템을 계속해서 테스트 하고 있다.


쉐도우 시스템이 적용된 리어 디레일러는, 

아마도 디스크브레이크 시스템과의 조화를 위해서

MTB 구동계에 사용되는 기술을 접목시켰을 가능성이 농후하다.



시마노 듀라에이스 R9100 시리즈가 막상 출시 되고는

소비자들에게 환영받지 못하였고, 

R8000 은 타 사 제품의 대항마가 되지 못하고, 오히려 R9100 의 팀킬 구동계가 돼 버렸다.


꽁꽁 얼어붙은 전세계 자전거 시장에서의 

큰 변화가 없는 시마노의 신제품 출시는 어떤 의미가 있을까? 

획기적이지 못했지만, 

확실한 것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대폭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벌써 6800 구동계의 중고가격이 하락하고 있고,

8000 시리즈를 실제로 언제부터 구매할 수 있을지, 

6800 신품은 해외에서 얼마나 싸게 덤핑을 칠지, 

많은 사람들이 이 신제품 출시만으로, 시끌시끌 하게 움직이고 있다.



이제 신형 울테그라까지 공개됐으니,

내년 초 쯤이면, 신형 105 가 나올 차례인데 

과연 어떤 이슈를 불러올지...


17년에 만들어진 18년식 105 완성차는 5800 이 장착되고,

18년에 만들어진 105 완성차는 105 신형이 장착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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